투기과열지구 85제곱미터 초과 아파트 청약 당첨비율

투기과열지구 85제곱미터 초과 아파트 청약 당첨비율

 

안녕하세요. 오늘의 내돈내산은 대한민국 청약지도라는 책인데요..ㅎ

 

요 근래 와이프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 요즘 핫하다는 검단신도시 아파트 청약에 대한 동영상을 공유해주었는데요. 

 

동영상을 보다보니 검단신도시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아파트가 분양을 하는데 당첨만 되면 안전마진으로 대략 2~3억의 시세차익이 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나도 당첨되지나 않을까 해서 시작된 아파트 청약공부. 그동안 지식산업센터 분양상담사로만 일했던 터라 지인이 주택이나 아파트를 물어보면 "저는 공장전문이라 아파트는 몰라요"라고 대답했는데 드디어 저도 아파트 청약에 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공부 좀 해보겠다고 다산북스에서 출판한 "대한민국 청약지도"라는 책을 샀는데요. 그동안 제가 왜 청약에 떨어졌는지 이 책을 보고 좀 더 자세하게 알게되어 포스팅 해봅니다.

 

 

최근에 검단신도시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와 검단 제일풍경채 2차에 청약을 넣었는데요.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야 경쟁률이 쎄서 그렇다 쳐도 검단 제일풍경채2차는 경쟁률이 약하니 약간이나마 기대를 해보았습니다.

 

 

검단 제일풍경채 2차는 투기과열지구에 위치한 민영주택으로 85제곱미터 초과는 가점제 50% 추첨제 50% 였는데요. 추첨제 50%면 혹시나 로또보다 경쟁률이 약한 청약에 당첨되지나 않을까 희망고문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청약한 검단 힐스테이트 웰카운티와 검단 제일풍경채 2차에 떨어진 이유를 "대한민국 청약지도" 이 책을 보고야 알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주택자가 가점제로 청약신청을 해서 떨어지면 추첨제 물량 50% 중 75%를 무주택자 우선으로 추첨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추첨제 물량 중 25%를 무주택자 및 1주택자(처분 조건)를 우선 추첨합니다.

 

 

제 짧은 생각엔 가점제는 가점제 청약자들만, 추첨제는 추첨제 청약자들만 따로 경쟁하는 줄 알았는데요. 그게 아니고 가점제에 떨어진 사람이 추첨제에 참여하고 또 떨어지면 1주택자들과도 경쟁하는 내용이였습니다.

 

그나마 검단신도시 호반써밋 3차 사전청약에는 1주택자인 제가 주택처분서약도 안하고 신청을 했으니 당첨 될 일이 없었네요.

 

아무튼 저같이 1주택자는 청약당첨되기가 정말 로또만큼 힘들다는 걸 알게되었는데요. 그래도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전문가분들이 부동산 하락을 많이 얘기하는데 추후 가격이 떨어지면 잔여세대 줍줍이나 노려봐야겠습니다. ㅠㅠ

 

대한민국 청약지도:한 권으로 끝내는 청약 당첨 전략의 모든 것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