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썸네일

 

안녕하세요. 적자생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관한 내용입니다.

 

요즘 제가 아파트청약에 관심이 있어서 공부 중인데요. 아파트 청약 당첨자 자격검증 제출서류 중 주민등록표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기본적인 서류는 이해가 되는데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 및 세대원의 출입국사실증명서도 제출해야 되더라고요.ㅎ

 

 

그 외 본인의 혼인관계증명서(상세)도 필요한데요. 이유는 만 30세 이전에 혼인하여 무주택기간과 해당 시/도 거주기간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에 필요하답니다.^^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었다면 혼인관계증명서 뿐만아니라 뭔들 못 내겠습니까? ㅎ

 

네이버 검색창 혼인관계증명서 입력

 

그럼 이제부터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위 그림처럼 혼인관계증명서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보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 보이는데요.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화면

 

위 그림은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 그리고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 페이지인데요. 그 외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 증명서 등도 보이네요.

 

 

그런데 인터넷 신고에 보니 출생신고뿐만 아니라 개명 그리고 국적취득자의 성본창설 또는 가족관계등록창설도 신고가 가능한지는 오늘에야 알았네요.ㅎ 신기하네요..^^

 

아무튼 위 그림 화살표 방향에 있는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 후 링크를 타고 들어갑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조회

 

위 그림이 드디어 혼인관계증명서 신청화면인데요. 본인 확인을 위해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요하고 프린터가 정상 출력이 가능한지 테스트 증명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의외인 것은 정부24같은 경우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뿐만 아니라 간편인증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본인인증이 가능한데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및 발급 신청은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뿐이네요.

 

 

뭐 그렇다고 제가 간편인증으로 본인인증을 한 건 아닙니다.ㅋ 옛날 사람이라 저는 공동인증서.ㅎ

 

아~ 본인인증 전에 신청인 본인의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추가정보확인까지 해야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네요.

 

혼인관계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화면

 

위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혼인관계증명서 뿐만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등을 선택해서 열람 및 발급신청을 합니다. 

 

어쨌든 발급대상자는 본인, 증명서 종류는 혼인관계증명서 중 상세증명서 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미리보기 화면이 나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출력 미리보기

 

위 그림이 제가 직접 선택해서 신청해 본 혼인관계증명서인데요. 아파트 청약 당첨자 제출서류 중 혼인관계증명서는 일반이 아니라 상세로 선택했어야 했는데 일반으로 선택했나보네요. ㅠ

 

혼인관계증명서 일반은 본인 및 현재 배우자만 표기되고, 상세로 해야 혼인, 이혼, 재혼 사실 등이 모두 표기되는데 여러분은 헷갈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ㅎ

 

혼인관계증명서 인쇄 및 저장

 

위 그림은 인쇄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인데요. 화살표 방향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직접 프린터기로 출력해도 되지만 프린터기가 집에 없어 회사에 가서 출력할 때는 위와 같이 PDF로 저장 보관해서 추후에 출력도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이상 간략한 청약 당첨 시 필요한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