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feat.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feat. 국민건강보험)

안녕하세요. 적어야지 산다. 적자생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출력해볼텐데요.

 

 

간혹 은행대출 진행시 각종 필요서류를 준비하라고 하는데요. 여러 필요서류 중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및 납부확인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썸네일

 

위에 말한 이런 서류들은 대출진행시 직장은 어디며 정말 다니고는 있는지 그리고 소득은 얼마인지 등을 가늠해서 대출한도를 측정하기 위함이기도 한다고 하네요.

 

 

보통 개인정보동의하에 전산망을 통해서 확인할 수 도 있는데 구지 서류를 준비하라고 하는 이유는 대출받으려는 자의 절실함을 보기위함이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합니다.ㅋ

 

네이버 검색창에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입력

 

일단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하고 위 그림에 보이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 보험료 납부확인서 클릭

 

그리고 위 그림처럼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로그인 화면

 

위 그림은 국민건강보험 로그인 화면인데요. 예전에 쓰던 공인인증서 뿐만 아니라 카카오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등 다양한 민간인증서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공인인증서만 썼었는데 네이버 인증서도 써보니 편하긴한데. 보안에 취약하지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합니다.ㅎ

 

보험료 납부확인서 조회화면

 

어쨋든 위 그림처럼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조회시 발급용도를 선택하고 발행신청년월 등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조회결과 화면

 

위 그림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조회 결과인데요. 출력버튼을 눌러 납부확인서를 직접 출력하거나 PDF로 다운로드 받아 카카오톡 등으로 전송하여 출력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 납부확인서 PDF 다운로드

 

위 그림은 출력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화면인데요. 자동으로 nhis 로 시작하는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는데요. 다운로드 된 PDF 파일은 암호화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개인은 생년월일,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미리보기 화면

 

위 그림은 다운로드 된 PDF 파일을 열어본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같이 건강보험료는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내는 금액을 표시했는데요. 납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회사에서도 내주죠.

 

 

어쨋든 매월 건강보험료 납부금액을 근로자 부담 건강보험료율으로 나누면 월급이 되고 12를 곱하면 연봉이 됩니다. 이와같이 대략적인 소득금액을 측정해서 대출금액을 산정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필요로 한다고 하네요.

 

이상 간략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시는 포스팅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 및 자격확인서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 및 자격확인서 안녕하세요. 적자생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 및 자격확인서 출력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 건강보험증은 어디에 있는지 잘 모

jeonysika.tistory.com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적자생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인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가입자

jeonysika.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