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영수증 조회하기 (feat.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feat. 홈택스)

안녕하세요. 적자생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현금영수증 조회하기 (feat. 홈택스) 썸네일

 

요즘은 보통 물건을 살 때 온라인 쇼핑몰이나 편의점에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끔 신용카드 대신 현금을 쓸 때 현금영수증 하시겠냐고 물어보면 바로 한다고 하죠...ㅎ

 

 

왜냐면 신용카드는 15%의 소득공제혜택, 현금영수증은 30%의 소득공제혜택이 있어서 되도록이면 현금을 쓰고 싶기는 하지만 사실 쓸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현금영수증 조회화면

 

소득공제혜택이 신용카드보다 현금이 더 높네요. 사실 현금영수증이 소비자를 위해 소득공제를 해준다는 명분이 있지만 결국에는 사업자들의 탈세를 막기 위한 면도 있다고 보입니다.

 

 

이제는 신용카드를 현금보다 더 많이 쓰니 신용카드 소득공제혜택이 줄어든 걸 보면 알 수 있죠.ㅠ

 

어쨌든 1년동안 얼마나 많은 현금을 썼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발행된 사용내역 및 누계조회가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화면

 

위 그림은 홈택스 홈페이지 화면인데요.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알고 싶을 때는 위 그림 조회/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누계조회 화면 들어가기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 사용내역(소득공제) 누계조회로 들어갑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화면

 

위 화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를 하기 위해 조회년도와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전체누계가 나오고 일반 거래내역, 전통시장 거래내역, 대중교통 거래내역, 도서/공연비등 거래내역 누계까지 구분되어 확인 가능하네요.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화면

 

귀 그림은 제가 조회해본 2022년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전체누계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면 위 화살표 방향의 사용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월별 사용내역 조회화면

 

위 그림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중 월별로 조회한 화면입니다. 물론 일별, 주별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월별로 조회해 봤습니다.ㅎ

 

이상 간략한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모바일에서는 손택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하네요.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feat.프리랜서 및 특고)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feat. 프리랜서 및 특고) 안녕하세요. 적자생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프리랜서나 특수고용직을 위한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 같은 프리랜서 말하

jeonysika.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