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

산후 다이어트 방법과 주의점

10개월의 임신 기간을 거치면 내 아이와 대면 할때의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쁩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도 잠시, 육아로 인하여 생활은 어지럽게 변해 버립니다. 그런 중에도 엄마들은 산후 중량으로 체형이 변해 고민이 많습니다. 


산후 중량을 해소하려고 다이어트를 할 때 엄마의 몸은 회복되지 않고 모유 수유와 육아로 지쳐있습니다. 이번에는 산후 다이어트를 할때의 방법과 주의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식사로 산후 다이어트시 주의점

식사 전후 중량의 해소를 생각하면 양의 제한이 아니라 영양 균형에 중점을 둬야 됩니다. 예를 들어 백미를 현미로 대체하고, 양식 일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등 양은 같아도 지방이 적은 식사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가 됩니다.


식사 제한은 쉽게 칼로리를 줄일 수 있지만 체력이 많이 필요한 육아중인 엄마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에게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영양 균형이 깨지고 모유의 질이 나빠지고 그로인해 아기가 모유를 먹지 않을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해야 하는 아기의 성장을 감안할 때 중요합니다.



운동으로 산후 다이어트시 주의점

산후 직후에는 체력이 많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동이 적합하지 않지만, 산후 1개월 정도 경과되면 운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신체를 이용하여 살찌기 어려운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을 움직이면 배고픔으로 간식이 증가하거나 식사량이 많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 초조해져 운동량을 늘려 버리면 신체의 부담으로 이어져 스트레스가 되어 버립니다. 스트레스는 모유의 질이 나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몸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해야함을 잊지 마세요.



산후 중량을 해소하는 다이어트

산후 다이어트는 식사나 운동도 모두 중요하지만, 산후 몸의 상태가 회복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몸 상태를 살펴보면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산후의 몸은 지방 연소가 되기 쉬운 유동성 지방이므로 식사 내용의 개선만으로도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특히 산후 1개월 동안 체력을 회복한 후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담후 운동을 시작 하는게 안심이 됩니다.


1). 골반 교정 다이어트

산후 중량의 주요 원인은 골반의 왜곡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골반 교정을 하면 몸매가 예뻐집니다. 골반 교정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하고 몸을 움직이는 것으로부터, 의자와 벨트, 밸런스 볼 등의 상품을 사용해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것까지 다양합니다.


2). 모유 다이어트

개인차는 있겠지만, 모유 수유에 의해 1일 1,000칼로리 가까이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조깅 1시간에 해당하는 것으로, 모유 수유를 계속하면 산후 중량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제대로 균형 있고 영향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3). 요가 & 운동 다이어트

산후 다이어트로 요가와 운동, 모유 다이어트를 함께 실시하여 산후 중량을 해소 할 수 있었다는 선배 엄마들이 다수 있습니다. 아기를 데리고 나가는 것은 어렵지만, 몇 시간만 남편이나 가족에게 부탁해 운동하러 가는 것은 기분전환도 되고 좋습니다.


4). 산욕 체조 다이어트

산후 6~8주의 기간을 출산시기라고 하는데 몸이 회복되고 있는 단계기 때문에 운동을 하려면 조금 빠른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산후 산욕 체조는 산후 중량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기능을 갖추는 것이 목적입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피로 회복을 촉진하고 나쁜 몸의 배설을 촉진합니다. 몸 상태가 빠르게 회복됨으로써 산후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생각합니다.



산후 중량을 꾸준히 체크

처음 접하는 육아라 스트레스가 쌓인 나머지 먹는 걸로 풀 수도 있습니다. 산후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몸에 무리가 가게 운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몸의 피로를 파악하면서 편안하고 즐겁게 산후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엄마들이 무리 없는 다이어트에 도전하여 산후 다이어트에 꼬~옥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