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이유식 시기와 주의점

아기 이유식 시기와 주의점

우유는 누구나 즐겨 먹는 식품이지만, 아기에게 줄때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아기의 이유식 재료의 하나로서 우유를 주는 시기와 진행 방식과 방법, 주의점에 대한 사항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유식에 우유 사용 시기

아기의 소화 기능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의 분자가 큰 우유는 소화 흡수가 어려워 우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직접 마시는 것이 아니라 이유식을 조리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이유식 중기 즉 생후 7~8개월 무렵부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마시는 것은 1세 이후부터 주는게 좋아요.~



이유식에 우유를 사용할때의 방법

다른 재료뿐만 아니라 아기에게 처음으로 우유를 먹일때는 소량부터 시작합니다. 


1) 먼저 우유를 주기 전에 우유보다 단백질 분자가 작은 요구르트나 치즈등의 발효 유제품을 이유식 초기(생후 5~6개월)에 적응시켜 봅니다.



2) 이유식 중기(생후 7~8개월)에는 이유식을 조리할 때 사용합니다. 아울러 발효 유제품의 양을 늘려 갑니다.


3) 1세가 되면 조금씩 직접 우유를 먹여 봅니다. 우유를 먹일 때 처음 몇 번은 따뜻하게 마시게 합니다. 그 후 실온의 것을, 문제가 없으면 찬 것을 단계적으로 먹입니다. 



아기에게 우유를 주는 적당한 양

아기에게 우유를 줄 때, 처음에는 50cc정도의 소량부터 시작합니다. 컨디션이나 배설에 문제가 없으면 조금씩 늘려 갑니다. 1년이 지나면 아기의 1일 섭취 기준은 요구르트나 치즈 등 다른 유제품과 함께 약 300cc입니다. 아기는 성장하면서 빨대나 컵으로 마시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양이 증가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유를 이유식에 활용

1세가 될 때까지 이유식으로 우유를 사용할때는 가열한 우유를 사용합니다. 이유식 중기에 우유를 사용하여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우유 빵죽

중기라면 우유 빵죽을 추천합니다. 냄비에 우유를 넣고 끓여 작게 자른 식빵을 넣어 익히면 완성됩니다. 이때 식빵은 안쪽 하얀 부분만 사용하세요. 단맛이 필요하다면 호박 페이스트를 넣어도 좋아요. 아기에게 계란을 시도하지 않은 경우라면 식빵에 계란이 들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세요.



2) 팬케이크

팬케익 믹스에 우유와 계란을 넣어 만드는 팬케익도 좋아요. 강판에 당근이나 사과를 갈아서 더하면 영양도 만점이에요. 잡기 쉽게 작게 구워 주세요. 1장씩 냉동해두면 필요할 때 곧 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3) 화이트 소스

화이트 소스도 우유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요. 냄비에 우유와 밀가루를 넣고 잘 섞어 함께 버터(무염 선호)를 넣고 중불에 올려 놓습니다. 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섞어 걸쭉한거 같으면 완성입니다. 그라탕은 물론 파스타와 가열한 흰살 생선에 걸쳐도 좋아요. 큐브 모양의 제빙기에 넣어 해동해 둘 수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만들어 두면 편리합니다.



아기 이유식으로 우유를 사용할때의 주의점

우유에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마시면 좋다고 생각 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우유는 철분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아기는 생후 9개월 이후가 되면 신체에 저장하고 있는 철분이 감소하여 철분 결핍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이 시기에는 살코기와 생선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우유를 과음하면 철분이 손실됩니다. 또한 아기가 배가 아플 수 있는 재료가 될 수 있으므로 설사를 막기 위해 우유의 온도와 양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유는 좋은 식품이지만 아기에게 줄때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아기의 소화 상태나 알레르기 등의 증상에 주의하면서 조금씩 우유를 익혀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