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과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엽산 효능과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엄마들이 임신을 하게되면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많이 검색을 해보게되는데요. 그 중 엽산이 꼭 필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하지만 엽산이 비타민B나 비타민C 처럼 많이 들어본 영양소는 아닙니다. 


그래도 특히 임산부라면 엽산은 꼭 섭취해야할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이번에는 엽산의 효능과 임산부 엽산의 복용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이란?

엽산은 비타민B 군의 일종으로 "비타민 M"과 "비타민 B9"라고 불리기도합니다. 시금치와 아보카도와 딸기 등의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엽산은 물에 녹기 쉬운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사용되지 않은 엽산은 소변 등으로 배출되게됩니다. 따라서 하루 섭취 권장량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식품에 들어있는 엽산은 조리과정에서 손실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엽산제 섭취가 필요합니다.



엽산의 효과는? 임신 중에 왜 필요한가?

엽산은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특히 임신 중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제대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상적인 적혈구를 만든다

엽산은 비타민 B12와 함께 적혈구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혈구는  4개월주기 사멸하지만, 엽산이 부족하면 정상적인 적혈구를 만들 수 없게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빈혈이 올 수 있으므로,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백질의 합성을 돕는다

엽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인 '호모시스테인' 단백질의 합성에 필요한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메티오닌이 부족하면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임산부의 건강 유지를 위해서도 엽산을 섭취해야합니다.


세포 증식을 돕는다

단백질과 세포를 만들 때의 설계도가되는 것이 핵산 (DNA와 RNA)에서 엽산이 핵산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이기도합니다.


특히 태아의 세포 증식이 활발한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게되면, 태아 신경관 폐쇄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엽산은 선천성 기형의 위험을 줄입니다

엄마의 뱃속에서 뇌와 척수 등 중추 신경계가 만들어지는 시기는 임신 4 ~ 6 주 무렵입니다. 임신 전부터 충분한 양의 엽산을 섭취하면 선천성 기형의 발병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초기의 임산부뿐만 아니라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식사 이외에 1일  400μg (0.4mg)의 엽산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술은 엽산의 효과를 저해합니다

술은 엽산의 흡수와 대사를 방해하고 분해를 촉진 해 버립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사람은 엽산이 부족 해지는 경향이 있고 임신 중 알코올 섭취는 태어날 아기에게 발육지연이나 기형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간략하게 엽산의 효능과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편하게 섭취 할 수있는 영양제의 장점이 있지만 엽산의 하루 최대 섭취량을 18 ~ 29 세는 900μg (0.9mg), 30 ~ 69 세는 1,000μg (1mg)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건강한 출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