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와 오메가3

임산부에게 오메가3 섭취가 "왜" 필요할까요?

오메가3 (DHA)는 두뇌의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줍니다.


임신 중기부터는 태아 뇌의 크기가 커질 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수도 증가합니다. 매끈했던 뇌의 표면에 특유의 주름과 홈이 만들어집니다. 성장한 뇌 조직은 신경 순환계와 연결되어 활동하기 시작하는데 이로써 학습능력과 운동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뇌가 발달할수록 뇌에 DHA가 축적되는데, 신경과 혈관 조직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임신 마지막 3개월동안에는 태아의 노에 DHA가 더욱 많이 필요합니다.


산모의 오메가3 (DHA) 섭취는 태아의 두뇌 발달과 시력 보호뿐만 아니라 조산 예방(임신 기간 증가), 제체중아 출산 위험 감소, 산후 우울증 예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많은 양의 DHA가 모체에서 태아의 혈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태반과 태아의 혈액 및 조직에는 DHA가 높아야 하는데, 이는 신경계와 망막 발달을 위한 태아의 DHA 요구량이 임신주기와 함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임산부들의 DHA 섭취량은 부족하기 때문에 식품이나 보충제로 추가적인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오메가3가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식물성 해조류 오일, 참치, 고등어, 오징어, 대구, 연어 등이 있습니다.



임산부용 오메가3 제품 선택 시 체크사항

1. 식물성 원료인가?

식물성 해조류 추출 오일을 사용한 임산부용 오메가3는 수은, 방사능, 중금속 등의 해양오염으로부터 안전합니다. 비린 냄새가 나지 않아서 냄새에 예민한 임산부들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DHA 권장량을 충족하나요?

임산부 및 수유부는 매일 적오도 300mg 이상의 DHA를 섭취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제품의 DHA 함량을 확인하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3. EPA 함량은 확인했나요?

임신 중 고함량의 EPA 섭취는 혈액을 묽게 하여 분만 시 지혈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어 가급적이면 EPA의 섭취를 줄이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EPA 함량을 최소로 함유한 제품인지 확인하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