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가점 계산기 feat. 청약홈

청약가점 계산기 feat. 청약홈

 

오늘은 청약홈에 있는 청약가점계산기를 통한 청약점수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려고 하는데요.

 

사실 저희 집이 1주택자라 추첨제만을 노려야 하는 실정이라 청약가점에 대해 별 신경을 안 썼는데요. 아파트 청약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가면서 과연 내 청약가점은 얼마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청약가점이 그다지 어려운 내용이 아니지만 이렇게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또 있는데요.

 

그 이유는 저희 애들이 셋이나 되니 혹시 다자녀 특별공급으로 검단 힐스테이트 웰카운티 특별공급에 도전해 볼까해서 전화상으로 분양홍보관에 문의를 했는데요. 상담사가 제일 먼저 물어보는 말이 주택이 있냐는 말에 1주택자라고 했더니 바로 특공대상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ㅠ

 

 

아~ 이거 청약에 대해서 몰라도 너무 모르는구나 싶더라구요. 그래도 공인중개사 자격증도 있고 아파트가 아닌 지식산업센터이기는 하지만 공장 분양한다는 놈이 말이죠..ㅠ

 

그래서 이렇게 쉬운 내용이지만 저처럼 아파트 청약 초보분들을 위해 몇 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ㅎ

 

 

일단 위 그림처럼 청약홈 메인페이지 우측 하단 청약연습 > 청약가점 계산기로 들어가던가 메인페이지 좌측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 청약가점계산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잘 알고 계시겠지만 청약가점제는 크게 무주택기간(최고32점)과 부양가족(최고35점)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기간(최고17점)을 합한 총84점으로 구성되어있는데요.  그 중 청약가점이 높은 순으로 주택분양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생각해보면 이렇게 청약가점을 관리하고 높여야 되는 이유는 정부정책에 따른 청약제도가 무주택 실수요자 위주로 개편되어있어 자신의 청약점수가 얼마냐에 따라 당첨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위 그림은 청약가점 계산하기를 캡쳐해본 이미지인데요. 보시는 바와같이 청약가점은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일을 기준으로 가점을 계산합니다.

 

 

먼저 무주택 기간은 청약신청자 및 배우자를 기준으로 하며, 만30세부터 계산을 하면 1년에 2점씩 최고32점을 받으려면 15년 이상 무주택이여야 합니다.

 

다만, 만30세가 되기 전에 혼인한 경우는 혼인신고일로 부터 무주택기간을 계산하게 됩니다.

 

 

위 그림은 부양가족에 관한 내용인데요. 부양가족은 한 사람당 5점씩 가산되는데요. 저희 집은 애가 셋이니깐 부부점수 10점에 애들 5점씩 더하면 15점. 그럼 총 합계 25점이 되겠네요...^^

 

 

위 그림은 청약통장 최초 가입일과 청약신청자 생년월일을 입력하여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산정하는데요.

 

처음 청약통장을 가입 후 6개월미만은 1점, 6월 이상 ~ 1년 미만은 2점. 이후로는 매년 1점씩 더하는 방식인데요. 15년 이상이 되면 최고점수 17점이 됩니다.

 

참고로 미성년자로서 가입한 기간이 2년을 초과하면 2년만 인정하는데요. 그나마도 제가 알기론 만17세 이후부터 가입해야 2년이 인정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ㅠ

 

 

위 그림은 최초 청약통장 가입일을 모를 경우 청약통장 가입내역을 통해 청약통장 가입일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청약자격확인 > 청약통장가입내역 메뉴를 클릭합니다.

 

 

청약통장가입내역을 들어가면 조회하기 버튼이 나온는데요.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처럼 가입자 내역과 청약통장 종류 및 가입지역 그리고 예치금이 나오는데요. 그리고 가입일도 언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쨋든 제가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 그리고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입력 후 나온 청약가점 총점은 39점입니다. 유주택자에다가 청약가점도 낮은 저는 이번 생에는 새 아파트 당첨이 어려워보이는데요. 약간 씁씁합니다.ㅠ

 

다음 생에는 만17세에 청약통장을 가입하고 빨리 군대다녀와서 결혼을 한 후에 애 셋을 낳고 부모님 봉양하며 무주택기간 15년을 채워 만점으로 아파트 청약에 도전해볼렵니다... 가능할까요? 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