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통장의 종류

주택청약통장의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청약통장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아파트에 살기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월세나 전세 아니면 매매 그리고 분양. 저 같은 경우는 신혼집을 전세로 살다가 운좋게도 2014년도에 나름 저렴한 가격으로 아파트 매매를 했는데요.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면 저렴한 급매를 구했다고 해도 주변시세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청약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 아파트를 청약하고 분양받기 위해 필요한 주택청약통장에 대헤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청약통장이란 공공 또는 민영 아파트를 분양 받기 위해 청약자격을 얻기 위한 통장인데요. 청약통장의 종류로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청약종합저축 그리고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이 있습니다.

 

 

기존에 세분화되어있던 청약통장을 2015년 5월6일에 출시된 청약종합저축이라는 이름으로 통합했는데요. 통합되었다고 해서 기존에 있던 청약통장을 사용 못하는것은 아니고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십니다.

 

 

먼저 청약저축은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아서 건설하는 국민주택 중 전용 85제곱미터 이하 규모에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청약통장입니다.

 

청약부금은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규모의 민영주택에 청약신청할 수 있는 청약통장이고, 청약예금은 모든 민영주택과 85제곱미터 초과되는 공공주택을 신청할 수 있는 청약통장입니다.

 

 

기존 청약통장 3가지를 통합한 청약종합저축의 가입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매월 납입 또는 일시불 예치 모두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 모두를 청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은 만 19세이상부터 만34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월2~5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따로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통장을 만든 이유는 순위와 가점제에서 경쟁이 안되는 청년들의 청약통장 해지가 늘어나는 문제를 완화하고자 함인데요.

 

청년우대형 청약종합저축통장은 기존의 청약저축 이율에 1.5% 추가이율 적용과 요건충족시 이자소득 500만원(납입금액 연600만원 한도) 비과세 혜택 그리고 요건충족시 최대 96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상 간략한 청약통장에 관해 말씀드렸는데요. 청약신청시 청약통장의 1순위 요건과 보유기간, 납입회수 그리고 납입금등이 아파트 청약당첨에 매우 중요하므로 잘 체크하셔서 꼭 당첨의 기회를 잡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